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RHA Audio CL1 [이어폰 리뷰] : 세라믹 속에 담긴 그들만의 철학
    Reviews/Reviews (Korean) 2018. 11. 2. 12:35






    라믹스는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친숙한 소재이면서, 많은 손길이 요구되는 재료이기도 합니다. 세라믹스는 천연의 원료에 높은 열을 가해 얻어지는 소재로, 도자기 컵부터 시작해서 유리, 시멘트, 광섬유, 그리고 인조다이아몬드까지 다양한 분야로 쓰입니다.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에 강하고, 전기가 통하지 않으며 내식성이 좋아 쉽게 변질되지 않는 소재이지만, 쉽게 깨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한 산화지크로늄(Zirconium Oxide)은 플라스틱에 비해 8배 이상의 강도이기에 튼튼하지만, 가공하기가 까다로운 소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국 회사인 ‘RHA Audio’는 높은 기술력과 그들만의 철학으로 미국 ‘Apple’ 사에게 인정받아, 협력-회사로써 2011년부터 전 세계에 있는 애플스토어에 이어폰 제품을 납품하는 기업입니다. 그들은 독자적으로 하이엔드 사운드라는 타이틀을 걸고 산화지크로늄 소재를 사용해 ‘CL-1’이라는 이어폰 제품을 세상에 내놓았습니다.







    ‘CL-1’의 외관 설계는 전용 포터블 앰프인 ‘L1 DACAMP’나 헤드폰용 오디오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유닛의 하우징은 산화지크로늄 비금속으로 되어있어, 티타늄을 연상케 하는 세련된 외관과 더불어 떨어뜨리더라도 쉽게 파손되지 않는 견고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쪽 유닛 하우징 앞뒤로 자사 로고와 모델명이 세밀하게 각인되어 있으며, RHA 로고 옆에는 검은 철망으로 처리된 덕트가 있습니다. 노즐부는 철망 필터 위에 따로 알루미늄 금속으로 회오리 형태로 가공되어있고. 가장 보편화된 4mm 구경 사이즈라 다양한 이어-팁을 끼워 음악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CL-1’는 sMMCX 독자 커넥터를 채용했기에, 3.5mm 스테레오 무산소동선 케이블과 mini-XLR 밸런스드 4심 순은선 케이블을 번갈아 쓸 수 있습니다. 기존의 MMCX 방식에 비해 더 단단하게 결합이 되지만, 유닛과 케이블이 서로 돌아가지 않도록 잡아주는 돌기 부분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시간이 지날수록 마모되어 돌아가는 폭이 커지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두 케이블의 길이는 동일한 1.5m로 거치형 시스템과 같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외피는 먼지가 붙지 않는 쫀득한 재질로 되어 있고 유연성이 좋아 터치노이즈에 크게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Y 분기점의 위치가 일반적인 이어폰보다 아래에 있기 때문에 슬라이더를 위로 올려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겠습니다.








    케이블의 이어가이드는 여타의 브랜드와 다르게 용수철과 철사가 함께 들어가 있습니다. 유닛이 공중에 뜰 정도로 강하게 고정이 되기에 귀 뒤편에 잘 안착시키면, 유닛의 무게가 적절하게 잘 분산되어서 장시간에도 무리 없는 음악 감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순은선 케이블 제품은 ‘L1 DACAMP’의 mini-XLR 단자를 위해 별도로 설계된 것으로, 일반 XLR와 동일하게 상단의 검은색 버튼을 눌러 탈착을 할수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무산소 동선을 사용한 3.5mm 스테레오 케이블 단자의 극성 부분은 길게 제작되어 있어 케이스 때문에 같이 사용하기 어려운 포터블 디바이스에 원활하게 체결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에는 실리콘팁, 폼팁, 더블-실리콘팁과 3.5 to 6.5 스테레오 젠더, 알루미늄 이어팁 홀더, 케이블클립, 전용 파우치가 추가로 들어 있습니다. 3.5 to 6.5 스테레오 젠더는 나사방식으로 무산소동선 케이블에다 돌려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전용 파우치 안쪽에 두 개의 작은 수납공간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CL1 사용에 있어서 필요한 구성품을 모두 넣기엔 협소한 공간이었습니다.













    제품사양

     Driver: CL Dynamic + Ceramic Plate

     Frequency range: 16-45,000Hz

     Impedance: 150 Ohms

     Sensitivity: 89dB

     Rated/ max power: 10/ 50mW

     Weight: 14g

     


     구성품

     CL-1 Ceramic

     Ag4x mini-XLR 케이블

     OFC 3.5mm 케이블

     3.5mm-6.35mm 어댑터

     Comply Tsx-200 팁(S/M/L)

     더블-실리콘팁(S/L)

     실리콘팁(S/M/L)

     케이블 클립

     스테인리스강 이어팁 홀더

     전용 파우치 케이스

     청소 천

     


     주 청음환경

     RHA L1 Dacamp

     Chord Hugo TT/ Hugo

     Sony NW-WM1A/Z

     Astell&Kern AK380+AMP/ KANN

     Macbook Air 2015

     


     정식 수입원: Sovico AV

     보증기간: 3년




    ‘CL1’의 음색은 약한 V자 형태로, 고음과 저음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무대는 전체적으로 앞으로 당겨져 있어 중음의 위상이 어색하지 않게끔 되어 있습니다. 악기들과 보컬은 무대의 중심축에서 울려 퍼져나가기에 답답하지 않고 트여있는 듯한 느낌을 가져다줍니다.

    고음의 선율은 단단하고 팽팽하게 조여져 있고 잔향이 없어, ‘파가니니 카프리스 5번’ 음원 초반부에 길게 뻗어 올라가는 바이올린의 음 표현을 놓치지 않고 강렬하게 내뿜어줍니다. 고음역의 아랫부분은 잔향이 적어 건조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통기타 스트로크의 긁어주는 표현은 자연스럽지만, 스네어나 하이-햇의 표현은 단조롭게 들릴 수도 있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중음역은 고역보다 굵고 낮은 톤으로 음선이 잡혀있습니다. 음이 아래로 향할수록 잔향이 짙어지는데 비해, 감쇄되는 속도는 일정합니다. 그렇기에 그 대역에 해당하는 피아노의 음이나 보컬을 평면적으로 그려줍니다. 저역은 상대적으로 중음과 고음에 비해 따뜻하고, 윗 대역에 도달할수록 선이 굵으며 롤오프가 빨라 디테일한 음표현이 가능합니다. 금관악기와 베이스의 배음에서 나오는 질감을 여과 없이 음원에서 나타낸 그대로 잘 표현해 줍니다.










    전용 앰프인 ‘L1 Dacamp’의 mini-XLR로 통하면, 극저음에 무게가 실려 좀 더 묵직한 소리와 더불어 고음을 한층 더 선명하게해줍니다. 전체적인 무대는 두 스텝 정도 뒤로 멀어지면서도 전체적으로 음의 표현 범위가 넓어져 대편성 음원에서도 각 악기들이 겹쳐지지 않게끔 세밀하게 위치하도록 도와줍니다. 중음에서 고음으로 넘어갈 때 급격하게 롤업되기 때문에, 여성 보컬의 모음이 강하게 들릴 수도 있겠습니다.

    동봉된 더블-실리콘팁을 함께 끼워 사용하면 중음의 위치는 무대 앞으로 나아가고 고음이 굵어져 좀 더 강한 현악기 표현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플라이 Tsx-200 메모리-폼팁은 중음의 높은 부분과 고음을 감쇄시키고 저음량도 키워지기에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음장감을 형성해 더 다양한 장르의 음악 감상을 할 수 있게 합니다.

    ‘CL1’은 150옴의 높은 임피던스와 89dB의 낮은 감도를 지닌 제품으로 요구하는 출력 환경에 도달하지 않는 경우에는, 고음의 질감이 건조해지고 금속성을 띠어 자극적으로 들리게 됩니다. 허용입력이 상당히 높은 리시버이기에 전용 앰프인 ‘L1 Dacamp’이나 저능률 헤드폰을 구동할 수 있는 오디오 시스템과 함께 사용하시는 것을 권하겠습니다.








    마치며


    시대의 변함에 따라 현대인들은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는 것보다 자신만을 위한 아이템을 갖는 것을 더 원하고 즐깁니다. 일부 소비자들은 그 아이템을 위해서 많은 대가를 지불하더라도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RHA audio’는 이러한 헤비 오디오 마니아를 타깃으로, 인체공학적인 설계와 고음질 음원을 원활히 재생하기 위한 사운드 체계를 갖춘 “CL-1”을 보여줬습니다. 거침없이 뻗어나가는 디테일한 고음과 트여있는 무대를 느끼고 싶다면 “CL-1”은 좋은 아이템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본 리뷰의 RHA CL-1 제품은 
    'RHA audio'에서 제공받은 것이고
    "RHA audio L1 DACAMP"는
    'Sovico AV'으로부터 대여받은 것입니다.
    리뷰의 내용은 작성자 본인의 의사가
    존중되어 어떠한 제한없이
    작성되었습니다.







    글/사진: 빅헤드파일러









    댓글 0

Copyright © 2017 Bigheadfile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