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디오 평가] Hidition KH4 인이어용 업그레이드 케이블 : 확실한 업그레이드
    Reviews/Reviews (Korean) 2020. 8. 11. 16:25





    Photographs by Bigheadfiler Studio









          필자는 하이디션을 2012년 NT-6Pro 모델을 구입해서 처음 써본 것을 계기로 지금까지 여러 모델들을 경험해왔다. 하이디션은 최근 텍스쳐-아트와 유니버셜 모델을 개발한 것을 제외하고는 기존의 제품 퀄리티를 끌어올리는 데만 집중해왔으며 초기부터 지금까지 토널-밸런스가 안정적인 디테일에 치중된 음향 성향은 지금까지도 변함이 없다. 그들이 보여준 소비자 경험과 제품 생태계는 굉장히 고집스럽고 다른 브랜드와 비교하면 신제품이나 리뉴얼 주기도 굉장히 느리다. 이런 요소들이 시장 트랜드에 뒤떨어지게 보이게끔 만들지만, 17년 동안 제조를 해온 그들만의 일관성은 소비자들에게 설득력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낸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그렇기에 개인적으로 아직까지도 선호하는 브랜드 중에 하나가 된 게 아닐까 한다.











    이번에 내가 가져온 제품은 KH-4 업그레이드 케이블이다. 하이디션에서 취급했던 기존 제품들보다 훨씬 두께가 두껍고 길이도 1.5m로 더 길어졌다. 모든 파츠들이 검정색으로 깔맞춤되어 있어 제품의 덩치가 커 보이고 묵직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전체적인 디자인이 타사 브랜드들의 예전 플래그쉽 모델들과 닮아서 신선하기보다 익숙한 디자인으로 와 닿는다. 케이블 길이감을 조절하는 스플리터는 일반적인 제품보다 약 10cm(1.2inch) 정도 아래에 위치해 있다. 덕분에 안정적인 무게감과 터치노이즈를 완화시킨 것이 보인다. 하지만, 두꺼운 도체와 탱탱한 피복으로 되어있어 옷에 스치는 소리는 케이블을 타지 않지만 외부 충격으로 생기는 노이즈를 완벽하게 잡지 못한 점이 아쉽다. 길이조절 파츠는 구 형태로 되어 있고 손으로 편하게 쥐기 좋은 사이즈로 되어 있다. 이어행거는 두터운 피복으로 여러겹 씌워 단선에 대한 위험을 줄인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견고하게 설계되어 있어서 안심하고 쓸 수 있었다.









    Model: KH-4 Upgrade cable

    Conductor: 8 Braided 28 pure-copper

    Length: 1.5m



    KH4의 소리는 중저음에 무게감을 싣고 디테일을 살리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150Hz 대역에서 부각을 시키고 아래 대역으로 갈 때 빠르게 감쇄시켜 저음이 짙어지면서 탄력감 있게 느껴졌다. 다만, 10kHz 부근에서 감쇄가 일부 있어서 고음이 부드러워 지고 차분해지는 성향이 있어서 고음의 디테일이 무뎌지는 감이 있다. 하이디션 기존 제품들에서 특히 NT-1, NT6같은 제품들을 사용할 때 고음이 지나치게 밝게 느껴지고 저음의 양감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게는 안성맞춤이라고 본다. 기존 음질 성향을 바꾸려고 하기보다 보강하는 느낌이 더 강해 다른 타사의 인이어 제품에 물려도 크게 왜곡이 되지 않았다. 고음을 부드럽게 하고 중저음에 무게감을 주고 싶은 유저들에게 잘 맞을 거라고 예상한다.







    KH4는 하이디션의 최 상위 모델인 Violet에만 기본적으로 장착되어서 나온다. 따로 구입도 가능하며 해외 소비자 권장 가는 대략 349달러 내외(VAT포함)이라고 한다. 요즘 출시되는 플래그쉽 업그레이드 케이블들에 비해서 가격이 낮게 책정이 되어 위에 언급한 이슈들을 가지고 있는 인이어 마니아 유저들이 구입하기에도 부담이 없는 편이다. 하이디션의 플래그쉽 모델을 선택하지 않더라도 NT1이나 NT6을 이미 가지고 있거나 구매하려고 하는 유저들에게도 KH4는 좋은 옵션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이미 기존 고가 제품들을 비교하면 익숙한 디자인이라서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아서 아쉽지만, 가격적인 측면, 성능 쪽으로만 본다면 구입하기에 충분히 가치 있는 제품이라고 본다.














    평가 후기>

     

    이번에 하이디션과 홈페이지 리뉴얼에 필요한 사진 카탈로그 작업을 맡게 되며, 엔트리 모델들부터 최 상위 모델들까지 좋은 제품들을 직접 접하고 촬영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러는 과정에서 위 KH4 제품은 선물로 받게 되었습니다. 카탈로그 촬영 작업이 막바지에 다다를 쯤에 개인적으로 제품에 대한 평가 글을 자유롭게 남겨도 되는지 하이디션에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사진 작업과는 별도로 개인적으로 보고 듣는 그대로 자유롭게 마음가는대로 작성했습니다. 제품 평가에 대한 글 내용은 어디까지나 누구나 낼 수 있는 의견들 중에 하나일 뿐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시고,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디오스!


    -위 사진들의 저작권은 ㈜하이디션에 있습니다.







    댓글 0

Copyright © 2017 Bigheadfiler All right reserved